부서별 서비스이행기준

  • home
  • 사이버 민원실
  • 고객서비스헌장
  • 부서별 서비스이행기준

복지관광부

근로자종합복지관

가. 시민들의 체력향상 및 취미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겠습니다.
나. 깨끗한 수영장 수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무인 자동청소기를 이용한 풀장 바닥청소 및 자체 수질검사를 매일 1회 실시하겠으며 매분기 1회 외부전문기관에 정밀 수질검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를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최적의 수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계절별 적정수온을 26도∼29도로 항상 유지시키겠습니다.
라. 헬스기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불량기구로 인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마. 고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운행하고 있는 셔틀버스는 지정된 장소와 시간을 준수하여 운행하겠으며 부득이 운행을 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예고토록 하겠습니다.
바. 깨끗하고 청결한 시설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일 3회 이상 시설 내·외부 점검과 화장실, 탈의실, 로비 등 실내 및 실외 시설 주변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사. 안전한 시설관리를 위해 시설 전체에 대하여 수시점검 및 월 1회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아. 항상 각 종목별 안전요원(수영장 2명, 헬스장 1명)을 배치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자. 소비자보호규정에 의한 고객이용약관을 마련함으로써 시설이용과 관련하여 고객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근로자종합복지관 무료이용권(2회)을 보상으로 드리겠으며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근로자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고객께서는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고 안전요원의 지시를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 근로자종합복지관의 공중화장실, 휴게 공간 등의 공공시설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내 것같이 아끼고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기랍니다.
    - 근로자종합복지관의 모든 시설물 내에서는 금연입니다. 시민여러분의 성숙한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샤워실, 탈의실은 다수가 사용하는 시설이므로 짧고 간단하게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복지회관

가. 입주단체들이 시설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나. 깨끗하고 청결한 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매일 3회 이상 시설 내·외부 점검과 화장실 등 실내 및 시설주변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다. 매일 순찰점검과 월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불량시설 발견 시 즉시 보수조치 하겠습니다.
라. 공공요금 산정 시 사실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산출함으로써 입주단체들의 불만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시민복지회관은 주요 도로변에 위치해 있으므로 자가용 차량을 이용하는 시민께서는 도로에 불법주차하지 마시고 지정된 주차장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복지회관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이용자들 간에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공중도덕과 공공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복지회관은 시민들의 공공재산이므로 물과 전기 등을 아껴 쓰시기 바라며 에너지 절약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지(구곡폭포·삼악산·청평사)

가. 관광지 입구에 관광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관광안내도를 설치하겠습니다.
나. 위험한 등산로에는 등산보조시설을 설치하여 노약자나 어린이들의 산행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 깨끗하고 청결한 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매일 3회이상 시설 내ㆍ외부 점검과 화장실 등 실내 및 시설주변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라. 상쾌한 기분으로 관광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루 3회이상 쓰레기를 수거하여 당일 반출시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마. 매일 수시로 관광지내 순찰을 실시하여 안전시설을 점검·보수하고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한 응급후송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바. 관광객들이 맞춤관광을 하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관광지 4계절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무료입장권(2매)을 보상으로 드리겠으며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관광지내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봄철 등 산불조심 강조기간에는 라이터 등 발화물질의 반입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 관광지내에서 취사행위는 절대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지정된 등산로가 아닌 곳은 위험하오니 반드시 정해진 등산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등산중 발생된 쓰레기는 반드시 되가져 가시기 바랍니다.
    - 지정된 곳으로 입장하지 않은 관광객의 사고에 대하여는 전혀 책임을 지지 않으니 입장권을 구입하신 후 정하여진 등산코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관광지시설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이용자들 간에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공중도덕과 공공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관광지는 미래 후손들의 공공재산이므로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는 절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소양강스카이워크

가. 깨끗하고 청결한 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매일 3회이상 시설 내ㆍ외부 점검과 화장실 등 실내 및 시설주변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나. 상쾌한 기분으로 스카이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매일 덧신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하루 3회이상 쓰레기를 수거하여 당일 반출시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 매일 수시로 순찰을 실시하여 안전시설을 점검·보수하고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한 응급후송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소양강스카이워크 내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양강스카이워크 내에서는 흡연이 금지되어 있으며 반드시 정해진 코스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소양강스카이워크를 이용하실 때에는 절대로 뛰어서는 안 되며 지정된 코스 또는 개인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된 사고에 대하여는 전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소양강스카이워크는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이용자들 간에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공중도덕과 공공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안식원

가. 절제된 용모와 언행으로 항상 유족의 심정을 헤아려 조의를 표하겠으며 실내·외에서 큰 소리로 웃거나 떠들지 않겠습니다.
나. 장의차량이 도착하는 순으로 접수 번호표를 교부하고 2시간 이내의 화장시간을 준수하여 유족이 공정하고 신속하게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구내매점에 대하여는 매일 확인·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여 정하여진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 화장유골을 유족에게 전달할 때는 고인의 명복을 빌며 경건한 마음으로 공손히 유족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마. 유족들이 불쾌하지 않도록 각별히 관심을 갖고 시설내·외부를 매일 2회이상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바. 화장과 관련하여 절대로 금품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날로 심각해져 가는 묘지난을 감안하여 화장 중심의 장례문화 조성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장례부산물은 소각이 불가능하오니 되가져 가시기 바라며 부득이한 경우 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담아 지정된 장소에 버리시기 바랍니다.
    - 화장장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이용자들 간에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공중도덕과 공공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과 관련하여 어떠한 명분으로도 노자돈이나 사례비 등은 절대 받지 않으니 금품제공 행위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검침부

공영주차장

가. 입차 및 출차시 유도 안내를 철저히 하여 주차고객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 주차장 입차시 이용방법 및 주차요금의 철저한 사전 안내를 통하여 이용고객의 이해를 돕겠습니다.
다. 업무개시 10분전에 주차장 및 주변에 대한 청소를 실시하여 항상 청결하고 쾌적한 주차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라. 주차요금을 징수할 때 고객께서 주신 금액을 복창하여 재확인함으로써 사전에 금전착오를 방지하며 영수증보상제를 설명한 뒤 반드시 영수증을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마. 주차장 운영시간 이후에 출차하는 차량에 대하여는 주차요금 납부 안내문을 게첨하여 요금납부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바. 주차장시설물을 항상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이용고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 주차장 설치지역 인근 주민들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반영함으로써 시민편의의 주차행정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

가. 민원인께서 방문시 항상 웃는 얼굴로서 친절히 맞이하겠으며 가능한 10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은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소속과 성명을 밝히도록 하겠으며 문의사항에 대하여 신속, 정확,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반드시 민원의 요지를 메모하여 전달함과 동시에 신속하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라. 민원사항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1日이내에 처리결과를 회시하겠으며 민원 성격상 다소 시일이 필요한 경우에는 7日이내에 전화나 FAX, E-mail 또는 우편으로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마. 민원 업무시 처리에 있어서 처리절차를 간소화 하여 형식주의에 따른 고객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바. 주차관리 행정에 불편·불만사항이나 부당요금징수 등 직원의 각종 위반행위 신고시 타 민원에 우선하여 철저한 조사를 실시한 후 처리결과를 3日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3회 (30분 기준) 무료주차권을 보상해 드리겠으며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시내 주요 도로변에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체증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가능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부득이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공영주차장 이용을 생활화하여 쾌적한 도보권과 주행권 확보에 협조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경우 영수증을 받으셔서 영수증보상제 혜택을 받으시기 바라며 영수증을 미 발급한 직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계량기검침

가. 상수도검침은 가능한 매월 지정된 검침일을 준수하고 정확하게 검침하여 상수도 사용료에 대한 의문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나. 계량기고장을 인지하였을 경우 수용가에게 신속히 먼저 알리고 市에 정확한 사실 통보를 하여 시민들의 손해를 최소화 시키겠습니다.
다. 검침 직원은 가능한 정해진 복장과 신분증을 패용하고 방문 용건을 말씀드려 시민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라. 수도사용량이 현저히 증가하였을 경우 수용가에게 신속히 안내하여 그 원인과 대책을 찾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마. 수도요금 고지서는 납기일 10일 전까지 전달하겠습니다.
바. 수도요금 납부고지서를 분실하여 전화로 연락 주시면 재발행하여 우편이나 담당자가 직접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사. 수도검침 및 요금과 관련한 전화민원에 대하여 담당직원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으며 이해가 더욱 필요한 사항은 즉시 출장하여 현지에서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2회이상 공사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정중한 사과와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사안의 경중을 따져 주의 또는 신분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검침직원 방문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개와 같은 애완동물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용가께서 출타 등 부득이한 사유로 검침을 실시하지 못하였을 경우 출입문에 안내문을 부착하여 드리고 있으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안내문에 기재된 연락처로 계량기상의 숫자를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누수나 계량기 고장 유무를 항상 점검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겨울철에는 동파방지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계량기보호통 위에는 박스 등 물건을 올려놓지 마시고 정확한 검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1부

의암빙상장

가. 의암빙상장은 시민의 생활체육과 여가활동의 장으로서 언제든지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최상의 상태로 책임 관리·운영하겠습니다.
나. 매월 1회 환경 가꾸기의 날로 지정 운영하여 시설물 내외 청소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고객의 편의를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강습프로그램을 편성, 운영 하겠습니다.
라. 우수한 빙질 관리를 위해 2시간 1회 기준 정빙을 실시하여 최상의 빙질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의암빙상장을 이용하는 시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게시된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암빙상장의 공중화장실, 휴게 공간 등의 공공시설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내 것같이 아끼고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암빙상장의 모든 시설물 내에서는 금연입니다. 시민여러분의 성숙한 협조 부탁드립니다.
의암야구장

가. 의암야구장은 시민의 생활체육과 여가활동의 장으로서 언제든지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최상의 상태로 책임 관리·운영하겠습니다.
나.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 및 지속적인 환경관리로 쾌적한 시설을제공하겠습니다.
다. 월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담당자 실명제를 시행하여 시설구간마다 점검 상태를 게재하겠습니다.
라. 잔디구장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고객이 이용하실 때에는 항상 잔디상태가 최상이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야구장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야구장 전 시설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금연 시설입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종합경기장

가.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나. 대관이용 시 고객이 고루 이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규정에 의거 대관하여 드리겠습니다.
다. 잔디구장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고객이 이용하실 때에는 항상 잔디상태가 최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운동장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운동장 전 시설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송암테니스장

가. 송암테니스장은 시민의 생활체육과 여가활동의 장으로서 언제든지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최상의 상태로 책임 관리·운영하겠습니다.
나.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 실시 및 지속적인 환경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다. 강습시간을 철저히 준수하고 강사에 대한 친절교육을 매월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께서 편안하게 강의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송암테니스장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송암테니스장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금연 시설입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2부

국민생활관

가. 국민생활관은 시민의 생활체육과 여가활동의 장으로서 언제든지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최상의 상태로 책임 관리·운영하겠습니다.
나. 매월 1회 환경 가꾸기의 날로 지정·운영하여 시설물 내·외 청소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수영장 수질은 연 2회 이상 외부 전문기관에 수질측정을 의뢰하여 항상 법정 기준치에 적합하도록 유지하고 검사결과를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수영장에는 항상 안전요원을 풀 주변에 배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 월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담당자 실명제를 시행하여 시설구간마다 점검 상태를 게재하겠습니다.
바. 지역 생활체육의 저변확대 및 활성화를 기하고 다양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시행해 나가겠습니다.
사. 시설별로 유휴공간을 활용,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고객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국민생활관을 이용하는 시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게시된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국민생활관의 공중화장실, 휴게 공간 등의 공공시설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내 것같이 아끼고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기랍니다.
    - 국민생활관의 모든 시설물 내에서는 금연입니다. 시민여러분의 성숙한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샤워실, 탈의실은 다수가 사용하는 시설이므로 짧고 간단하게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천인조잔디구장·꿈자람구장·하키장·생활체육공원

가. 인조잔디구장, 하키장 -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정검을 실시하며, 주5회이상 청소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나. 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효율적인 이용이 되도록 인터넷 및 전화 접수 제도를 시행하여 고객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 대관이용 시 고객이 고루 활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규정에 의거 대관하여 드리겠습니다.
라. 풋살장, 농구장 -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주5회 이상 청소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마. 대관시간을 제외한 시간은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운동장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봄내체육관

가. 봄내체육관은 시민의 생활체육과 여가활동의 장으로서 언제든지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최상의 상태로 책임 관리·운영하겠습니다.
나. 대형 행사시 이용시민이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주5회이상 청소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라. 월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담당자 실명제를 시행하여 시설구간마다 점검 상태를 게재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봄내체육관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관 전 시설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금연 건물입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스포츠센터

가. 장애인스포츠센터는 장애인 및 비장애인의 생활체육과 여가활동의 장으로서 언제든지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최상의 상태로 책임 관리·운영하겠습니다.
나. 대형 행사시 이용시민이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주5회 이상 청소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라. 월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담당자 실명제를 시행하여 시설구간마다 점검 상태를 게재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장애인스포츠센터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관 전 시설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금연 건물입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꿈자람어린이공원·꿈자람물정원

가. 미아, 분실물 또는 습득물 접수 시에는 즉시 안내방송을 실시하여 보호자 및 소유자를 찾아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 공원 이용 중 경미한 상처를 입었을 경우 구급약품을 비치하여 간단한 응급치료를 해드리겠습니다.
다. 직원 친절교육을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친절을 생활화하겠습니다.
라. 놀이시설에 대해서는 장비보수 및 안전점검을 통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주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주 5회 이상 청소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꿈자람어린이공원 및 꿈자람물정원은 시민 모두의 시설이므로 청결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에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원 전 시설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금연 건물입니다.
    - 가져오신 쓰레기는 분리수거 및 종량제 봉투 등을 준비하시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3부

국민체육센터, 종합체육회관, 호반테니스장, 거두리인조잔디구장, 동면게이트볼장, 석사동무릉공원, 활공경기장

가. 항상 밝고 상냥한 인사, 고운말, 바른말 사용의 생활화와 깨끗한 복장 및 신분증 패용으로 근무자세를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나. 우리는 시설물 안전을 위하여 월 2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매일 3회 이상 청소를 실시하여 쾌적한 시설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리는 다시 찾고 싶은 각종 체육시설을 만들기 위해 이용시민에 대한 편의제공을 최우선시하여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겠습니다.
라. 수영장에는 항상 안전요원을 풀 배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 고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운행하고 있는 셔틀버스는 지정된 장소와 시간을 준수하여 운행하겠으며 부득이 운행을 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예고토록 하겠습니다.
바. 1회 강습시간 50분을 철저히 준수하고 강사에 대한 친절교육을 매월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께서 편안하게 강습를 받을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 전화접수 및 직접방문 고객에 대한 친절한 응대와 신속 정확한 배달 업무로 고객 불편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샤워실, 탈의실은 한정된 공간에 비해 다수가 사용하는 시설이므로 간단하게 이용하여 주시고 입, 퇴장시간을 준수하여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고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 이용시 필히 게시된 안전수칙을 확인하시고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은 시민들의 공공재산이므로 물과 전기등을 아껴쓰기 바라며 에너지 절약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